자주묻는 질문과 답

 ★★★★★★★★★★★★★★★★★★★★★★★★★★★★★★★★★★★★★★★★★★★★★★★

킴스하우스 교육과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과 답"입니다. 잘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십니다.

★★★★★★★★★★★★★★★★★★★★★★★★★★★★★★★★★★★★★★★★★★★★★★★

 

[필독] 킴스하우스는 왜 초등학생들만 교육 하나요?

작성자 정보

  • 교수님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킴스하우스는 왜 초등학생들만 교육 하나요?

안녕하세요 김철회 교수입니다. 킴스하우스는 필리핀에서 유일하게 초등학생들만 전문적으로 교육시키는 곳입니다.

많은 분들이 "왜 킴스하우스는 초등학생들만 교육"하는지 궁금하게 생각하십니다. 실제로 많은 학부모님들이 "중학생 혹은 고등학생"의 자녀를 킴스하우스에 보내시려고 합니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킴스하우스는 초등학생들만 교육을 시킵니다.

초등학생 필리핀 어학연수 킴스하우스


이제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잘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확신합니다.

사실 킴스하우스가 교육을 시작한 초창기에는 중학생 혹은 고등학생, 심지어 대학생까지 입소하여 교육을 하였습니다. 실제로 필리핀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수익 문제 때문에 모든 부류(초/중/고/대)의 학생들을 받아서 교육을 합니다. 킴스하우스도 수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당영힌 모든 부류의 학생들을 받아서 교육해야 겠지만, 킴스하우스는 수익보다는 교육에 초점을 맞춥니다. 실제로 교육 분석 전문가인 저에게 이 같은 방식의 교육에 아주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일단 그 문제점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중/고등학생들은 초등학생들의 생활태도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사실 초등학생들은 마치 스펀지와 같이 모든 것을 빨아들여 학습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같은 초등학생들의 능력이 매우 악용될 수 있는 곳이 바로 필리핀이라는 사실을 초등학생 학부모님들은 인식하셔야 합니다.

아쉽게도 요즘 대부분의 한국 중/고/대학생들은 "TV나 인터넷"로 부터 오는 사회적 악영향으로 인해 매우 안좋은 생활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욕"을 하는 것은 기본이고 친구들이나 후배들을 괴롭히고 "왕따"시키는 능력은 어른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로 교묘합니다. 만약 초등학생들이 이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중/고/대학생들과 함께 생활한다면 어떨까요?

초등생들에게 이 같은 나쁜 행동을 하는 형들은 "선망의 대상"이되며 이 아이들도 그대로 모방을 합니다. 그리고 그 나쁜 행동들을 금방 따라합니다. 실제로 그런 형들 언니들 옆에 초등학생들이 항상 붙어 있습니다. 동생들은 형/언니들의 그 같은 비행(?)들이 그져 신기할 따름이고, 형/언니들은 자신들 옆에 붙어있는 동생들을 때리거나 부려먹죠. 심지어는 동생들이 서로 싸움을 하게 부추기기도 합니다. 그런 와중에서 초등생들은 정말 많은 것(?)을 배웁니다.

필리핀영어캠프1601_초등전문.jpg

물론 이 같은 현상은 필리핀에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에서도 흔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일례로 한 초등학생이 똑똑하고 학습능력이 좋아 다니는 영어 혹은 수학학원에서 또래들과 같은 레벨의 클래스(class)에 들어가지 못하고 형들이나 누나가 다니는 상위 클래스에 들어가 그들과 함께 공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초등학생 자녀가 높은 레벨에서 공부하니 자랑스럽겠지마, 이것은 큰 함정에 빠지는 것입니다. 오래지 않아 이 초등생은 형들이 하는 "욕"이나 "나쁜 태도"를 그대로 배워 따라합니다. 그리고 형들은 어린 초등학생들에게 부모님을 속이는 방법까지도 전수해 줍니다. 뭐 특별이 알려주지 않아도 형들이 하는 이야기만 들어도 이 아이는 그런 방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아이는 똑똑한 아이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생각이 있으신 학부모님들은 결코 자녀가 선배들과 함께 생활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초등학생들이 중학생이나 고등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게 해서는 결코 안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같이 생활하는 선배가 좋은 행실을 보이는 선배라면 좋은 것을 배우겠지만, 요즘은 "백이면 백" 나쁜 것을 배우며 장기적으로 이 초등학생의 생활태도 및 학습태도는 나빠지게 됩니다. 이 점 꼭 유념해 두시길 부탁드립니다.


더욱이 필리핀 어학연수는 부모님을 떠나서 아이들 끼리 생활하는 곳입니다. 그러니 얼마나 이런 취약한 상황에 노출되겠습니까? 필리핀 어학연수 기관이 중학생(혹은 고등학생)과 초등학생을 같은 방에서 생활하게 한다면 이것은 정말 큰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며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교육을 집행하는 사람들로써 결고 해서는 안될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필리핀에 왔기 때문에 아이들의 영어실력은 어느정도 향상될지는 모르겠지만 그 아이의 생활태도 및 학습태도는 반드시 나빠질 것입니다.

또한 필리핀 어학연수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간 학생들도 이같은 상황은 마찬가지 입니다. 이 학생들은 동네 영어학원에서 결코 또래 아이들과 같은 레벨에서 수업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영어가 많이 향상되었기 때문이죠. 따라서 어쩔 수 없이 상급생들과 영어수업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이때도 가능하면 그렇게 하지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작은 것을 얻기 위해서 큰 것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가능하면 집에서 혼자할 수 있는 화상영어나 학습지 영어 권해드립니다. 특히 화상영어는 이런 아이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대안입니다.


킴스하우스가 초등학생만 교육시키는 두번째 이유는, 중학생부터는 영어학습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안타까운 이야기이지 초등학생들의 영어학습능력과 타 학생들(중/고/대학생)의 그 능력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중학생만 되도 혀가 굳기 시작하며 무엇보다도 교육자의 지시에 따라 학습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필리핀영어캠프1607_영어안늠.jpg

같은 것을 교육시켜도 초등학생들은 매우 순종적으로 학습하여 좋은 결과를 얻지만, 중학생들 부터는 일단 반항하고 봅니다. 설령 겉으로는 반항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속으로는 "이거 힘든데... 내가 이거 왜 해야하지?"와 같은 생각부터 합니다. 고학년이 될 수록 이 같은 현상은 심해집니다. 따라서 아이의 마음을 잡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며, 당연히 영어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들은 줄어듭니다. 또한 교육자인 저 역시도 영어학습시간보다는 이 아이들의 마음을 잡는데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해야 함으로 적지않은 시간적 누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학부모님들께서도 반드시 초등학생때 아이들 영어를 최대한 많이 가르치시길 바랍니다. 중학생만 되어도 시간도 없고 능력도 딸립니다. 그때 시작하면 늦습니다. 그러니 고민하지 마시고 연수에 참가시키세요. 초등학생 시절은 매우 짧습니다.




그리고 킴스하우스는 소수의 학생들만 학습하는 곳입니다. 제가 1년에 교육할 수 있는 학생들의 수는 50명 정도 뿐이며 기간도 4개월(여름연수 : 1.5개월 + 겨울연수 : 2.5개월)정도입니다. 4개월 연수를 포함한다면 12개월 가운데 5개월 정도만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해진 학생 수와 한정된 기간을 크게 효과도 나지 않는 고학년 아이들과 씨름하며 보내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 황금같은 기회를 앞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초등학생들에게 사용하고 싶은 것이 작은 저의 바램입니다.


위의 두가지 큰 이유때문에 킴스하우스는 "초등학생"들만 교육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킴스하우스 연락처
김철회 교수 칼럼
알림 0